고객지원

자료실

공기청정기 및 기계환기설비 사용 매뉴얼

페이지 정보

작성자 (주)EHS기술연구소 작성일21-12-13 09:53

첨부파일

본문

「공기정화장치 선정 및 관리방안」 매뉴얼 


 



□ 공기정화장치 선정 시 유의사항


1. 사용 용도에 맞는 제품을 선택한다.

공기정화 기능은 정화방식에 따라 기능이 다르므로 학교 여건에 따라 집진기능, 탈취기능, 살균기능 등의 원리를 따져보고 용도에 적합한 공기정화장치를 선택하되,

전기식, 복합식의 경우에는 반드시 오존 발생량(0.05ppm이하)을 확인한다.


2. 교실의 면적(66㎡)에 맞는 적용 용량을 선택한다.

교실면적보다 처리용량이 작은 공기청정기를 사용할 경우 기계에 무리를 줄 수 있고, 공기정화 기능도 현저히 떨어지므로 교실면적보다 큰 제품(적용면적 66m2/ 20평형 이상)을 선택한다.

적용면적 확인 시에는 실제 공간 면적인지를 성능평가 시험성적서로 확인하여야 한다.


3. 소음도를 미리 체크한다.

소음이 클 경우 수업에 방해가 되므로 최대 55dB이하 제품이 적당하다. 특히, 도서실의 경우 더욱 유의를 기하여야 한다.


4. 품질인증을 받은 제품인지를 확인한다.

강제인증(KC마크 또는 전기용품안전인증)을 받은 제품인지 받드시 확인하여야 하고, 신뢰할 만한 기관에서 공인받은 제품(KS 또는 CA인증과 환경마크)을 선택하되,

선택하려는 해당 기종(모델)이 인증을 받았는지 여부와 인증기간, 시험성적서 등을 확인한다.

*공기정화살균기는 현재 한국표준협회에서 단체표준 등록 연구가 추진 중에 있으며, 이어서 한국오존협회에서 단체인증을 추진할 계획에 있어 추후 공인된 품질인증제도가 확립된 후에 결정


5. AS의 편리성 및 필터 교체 방법 등을 확인한다.

제조사가 다양하므로 사전에 AS능력을 고려하여 즉각적인 서비스가 가능한 업체 제품을 선정하되, 기능 및 원리를 파악하여

필터(UV, 플라즈마 살균등 등 포함)의 교체주기, 비용, 구입 및 교체방법의 편리성, 사후관리의 용이성, 제품하자 무상보증기간(2년 이상), AS주기(정기 2~3개월, 수시) 및 내용 등을 따져본다.


6. 기타

- 소비전력(W/㎡)이 작을수록 좋은 제품이므로 에너지소비효율등급(2008. 7. 1이후 제조되는 공기청정기 표시 의무화)을 반드시 확인한다.

- 국가 또는 단체인증을 획득한 공기청정기기는 성능을 입증할 수 있는 시험성적서, 기술자료, 사용설명서 등이 첨부된 제품을 선택대상으로 한다.



□ 공기정화장치 관리방안


1. 필터의 종류 및 교환 방법을 미리 확인한다.

필터는 물로 세척하는 필터(프리필터)와 교체 필터(헤파필터 등)로 이루어지는데 필터의 종류를 확인해 적합하게 관리하여야 한다. 필터교환 시에는 전원을 끄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센서 부분도 정기적인 청소를 실시한다.

주변의 오염 정도에 따라 자동으로 강약을 조절해 주는 자동 운전 모드 기능이 탑재된 공기청정기의 경우 운영될 때 먼지 및 냄새 정도를 파악해 주는 센서 부분이 중요하다.

센서 표면에 먼지가 쌓이거나 이물질이 묻게 되면 오작동이 될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센서 부분을 부드러운 헝겊이나 면봉을 이용하여 청소를 해 준다.


3. 공기정화장치 사용 시에도 주기적인 자연환기를 실시하여야 한다.

실내의 적정 온습도 관리 및 오염도 저감을 위하여 공기정화장치 사용 시에도 수시로 자연환기를 실시한다.


4. 청소할 때에는 공기정화장치를 OFF한다.

청소 시 과다한 이물질을 흡입하게 되면 필터의 수명이 단축된다.


5. 흡입구나 배출구 주위의 장애물에 의해 공기의 흐름이 막히지 않도록 한다.

가습기의 수증기가 닿으면 필터에 이상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가습기는 최소 2~3m 이상 거리를 두고 사용하고, 공기정화장치의 흡입구와 토출구는 주변에 장애물이 없어야

청정효율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다.


6. 일일/월별 점검표를 활용하여 관리한다.








* 출처 : 서울특별시학교보건진흥원

E-BOOK 문의 top